마케팅웨이 대표 최준호님의 월 천만 원 버는 독서법 소개
워런 버핏, 제프 베이조스를 비롯한 세계적인 부자부터, 자청, 신사임당, 최준호 등 젊은 부자들 모두 책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런데 막상 책을 읽으려고 하면 어느 분야의 책을 읽어야 하는지, 얼마나 읽어야 하는지, 밑줄을 치면서 읽어야 하는지 등등 막연한 생각이 들기 따름입니다. 오늘 우연히 유튜브에서 연봉 10억 온라인 브랜딩 전문가 최준호 님의 독서법을 알게 되었고, 이 독서법을 통해 경제적으로 성공하려면 어느 순서로 어느 분야의 책을 봐야 하는지 큰 깨우침을 얻었습니다. 정말 유익한 내용이라 여러분들과도 공유하고 싶어 아래 정리해 놓았습니다. 해당 영상의 링크 역시 아래 첨부해 놓았습니다.
최준호 님의 독서법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즉, 책을 읽을 때 중요한 내용에 밑줄 치면서 읽어라, 요약정리하며 읽어라 등등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습니다. 최준호 님은 사람마다 공부 스타일이 다르듯이, 이러한 세부적인 것은 각자 편한 대로 하면 된다고 합니다.
최준호 님의 독서법은 "경제적으로 성공하려면 어느 순서로 어느 분야의 책을 봐야 하는지"에 관한 것으로서,
1. 독서능력 레벨업하기
2. 월 천만 원 버는 책 읽기
3. 내 한계를 뛰어넘은 책 읽기
위와 같은 순서로 책을 읽을 것을 추천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독서능력 레벨업하기
평소 책과 가까이하지 않던 사람은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고를 시 중간에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꾸역꾸역 읽더라도 책에 아무리 좋은 내용이 나오더라도 머리가 받아들이질 못합니다. 결국 책을 읽어도 그로부터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분인 경우 에세이, 소설, 자기 계발 순으로 책을 읽으며 독서 능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책도 거부감이 느껴진다면 웹툰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부모님도 저 초등학교 때 제가 다른 책은 안 읽고 만화책만 보자 "그래, 그럼 일단 만화책이라도 읽어라"라고 하셨던 것이 기억납니다.
또한 결국 사업은 사람 심리에 관한 것이므로, 본인의 독서 능력을 떠나서 에세이, 소설을 꾸준히 읽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최준호 님은 출퇴근 길 30분, 차 안에서 오디오북으로 에세이, 소설을 매일매일 듣고 있다고 합니다.
2. 월 천만 원 버는 책 읽기
취준호님은 "자신의 능력 또는 사업으로 월 천만을 못 벌고 있다면, 직원을 채용하거나 다른 사업을 벌이지 말라"라고 말합니다. 1단계를 통해 독서능력을 키웠다면, 월 천만 원을 벌 수 있게 본인 능력을 강화하는 책 읽기를 해야 합니다.
본인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제 본격적으로 본인 사업 분야에 관한 책을 읽어야 합니다. 그럼 사업 분야에 관한 책 중 어느 책을 읽어야 할까요? 최준호 님은 이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은 3가지 단계를 제시합니다.
1) 최소한의 실행을 위한 독서
사업을 하려면 그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본 용어 및 개념을 익혀야 됩니다. 먼저 그 분야에 관한 입문서를 읽으며 이러한 기본 지식을 쌓고, 여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을 가지고 바로 실행에 임해야 합니다.
주식을 예로 말씀드리면, 주식으로 부자가 되려면 일단 주식투자에 대한 입문서를 보며 주식이 뭔지, 종합주가지수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매수·매도 주문은 어떻게 넣는지 등등 기본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1만 원, 5만 원, 10만 원 등 실패하더라도 망하지 않을 자금을 가지고 바로 실행에 임해야 합니다. 실행하지 않는다면 죽은 지식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이러한 작은 실패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본인이 뭐가 부족한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실행을 보완하기 위한 독서
1단계에서 기본 지식을 쌓은 뒤 실행에 임했다면, 누구나 여러 실패에 부딪치게 됩니다. 2단계에서는 이러한 실패를 보완할 수 있는 독서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기본지식을 갖춘 뒤 투자를 했는데, 바이오주에 투자할 때마다 손해를 봤다면, 바이오주 투자에 관한 책을 읽으셔야 됩니다. 마찬가지로 특정 차트 패턴에서 본인이 매번 손해를 봤는데, 주식 차트 분석에 관한 책을 읽으셔야 됩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그 부분을 보완 및 강화해 나가셔야 됩니다.
3) 가치관을 정립하는 독서
월 천만 원을 벌기 전에는 본인만의 사업 가치관이 없거나, 있더라도 그것을 생각하며 살기 어려운데, 월 천만을 벌기 시작한 후에는 본인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하셔야 됩니다. "나는 어떠한 사업가가 되겠다", "나는 이 분야에서 이러한 영향력을 미치고 싶다" 등등 가치관이 없다면 나쁜 유혹에 빠질 수도 있고, 사업도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합니다.
본인의 가치관을 정립하길 원한다면, 이럴 때 바로 그 분야 대가들의 책을 읽으면 됩니다. 주식 투자를 예로 들면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등의 책을 읽으면 됩니다. 그러한 대가들의 책을 읽으면서 사업에 대한 영감 및 비전, 선한 가치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내 한계를 뛰어넘는 책 읽기
2단계 독서법을 통해 월 천만 원 이상을 벌고 있다면, 이제 본인의 분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에 관한 책을 읽어야 합니다.
최준호 님은 어느 인테리어 업자와 알게 되었는데, 본인의 독서법을 소개했더니 이 인테리어 업자는 3단계에서 목재에 관한 책을 읽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인테리어를 할 때 목재에 대한 이해가 없다 보니 그냥 저렴한 목재에 고객이 원하는 색깔로 단순히 페인트칠을 하는 것이 다였고, 인테리어는 한번 끝나면 5년 ~ 10년 이렇게 재구매 기간이 길다 보니 추가적인 현금 창출도 어려웠다고 합니다. 이 인테리어 업자는 목재를 공부하고 난 뒤 인테리어를 할 때도 고객이 추구하는 분위기에 맞는 목재를 본인이 직접 구할 수 있고, 침대, 책상, 서랍 등등 원목 가구도 본인이 직접 제작을 할 수 있게 되어 매출이 배로 뛰었다고 합니다.
위 예시와 같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에 관한 독서는 파급력이 매우 큽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것이, 2단계를 통해 본인의 분야를 확실히 정립한 후에 3단계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인의 분야에서 자리잡지 못한 채 그냥 다른 사람이 추천하거나 단순히 유명하다고 이것저것 책을 읽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웨이 대표 최준호 님의 독서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해당 영상을 직접 보고 싶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업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DS 의미 및 작성 대행 방법 총정리 (0) | 2022.09.02 |
---|---|
수입 관세율 손쉽게 조회하는 방법 (feat. 관세법령정보포털) (0) | 2022.08.31 |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계산법 총정리 (2022년 세재개편 반영) (1) | 2022.08.28 |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총정리 (feat. 정부24) (0) | 2022.08.26 |
HS코드 의미 및 조회 방법 총정리 (2) | 2022.08.19 |
댓글